티스토리 뷰



지난포스팅에서 화재감지기의 정의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0/07/30 - [생활정보] - 화재감지기 정의 및 종류,구성요소


이번 포스팅에는 좀 더 감지기를 세분화하여 감지기 종류 및 형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기본적으로 감지기는 열감지기와 연기감지기가 있습니다.


1. 열감지 방식에 따른 감지기 종류

열감지기는 화재가 발생했을때 실제 열을 감지하는 기기입니다. 통상 차동식감지기, 정온식감지기로 구분짓습니다.


(1)차동식 열감지기 : 대부분의 사무실이나 상가 아파트 등에 설치되는 감지기로서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따라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2)정온식 열감지기 : 한정된 장소(주방, 보일러실 등)의 온도가 일정온도까지 다다르면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3)정온식 스포트형 감지기 : 주위 온도가 상승시 일정 온도 이상에서 감지기 내부 바이메탈이 동작하여 접점을 접속하여 경보를 울리는 방식입니다.

(4)정온식 감지선형 감지기 : 정온식 감지선형은 일반적인 경우 거의 보기 힘든 감지기입니다. 광케이블 자체를 온도 측정 센서로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지하구등에 설치되고 있습니다.


열감지기,연기감지기 종류 및 결선방법 02

2. 연기감지방식에 따른 감지기 종류

연기감지기는 화재시 발생하는 연기가 일정량 이상이 될때 감지하는 기기입니다.


(1)광전식 연기감지기 : 복도 등에 대부분 사용하며 빛을 이용합니다. 아파트나 상가의 경우 계단이나 혹은 복도 천장을 보시면 하얀색 감지기가 설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형태는 주택이나 사무실 내부의 동그란 감지기 모양과는 약간 다르게 생겼습니다. 열감지기의 경우 헤드가 동그랗게 막힌 느낌이라면 연기감지기는 측면이 개방된 형식으로 연기를 감지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습니다.

(2)이온화식 연기 감지기 : 감지기 내부에 있는 방사능 물질을 이용한 감지기입니다.

(3)광전식 분리형 감지기 : 광전식 분리형의 경우 발광부와 수광부 일체형 감지기로, 발광부에서 발사하는 적외선 광경로를 반사판을 이용해 수광부로 보내고 연기에 의해 차단되었을 경우 이를 감지해 수광부에서 화재 발생 신호를 송출합니다. 발광부에서 수광부 사이의 감시거리는 50~100m이며 천장이 높고 넓은 지역을 감지하는데 적절합니다.

열감지기,연기감지기 종류 및 결선방법 03

3. 감지기의 결선방법

통상 감지기의 결선에는 의견이 다분합니다. 감지기 결선이 직렬연결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병렬이라고 하는사람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감지기는 송배전방식으로 결선한다고 합니다. 먼저 수신기에서 보낸 DC24V 선이 각각의 감지기를 천장을 통해 원을 그리듯이 결선되고 마지막 감지기를 거쳐 다시 수신기로 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결선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소방점검시 불량 감지기를 찾기 어려울 뿐더러 유지관리가 잘 되지 않아 결론적으로는 소방시설에 큰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감지기,연기감지기 종류 및 결선방법 01감지기 방식에 따른 종류와 결선방법

4. 감지기의 올바른 설치와 중요성

이상 열감지기와 연기감지기의 종류 및 결선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주위에 오래된 상가나 아파트를 보면 20년도 훨씬 넘은 감지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도 시간이 지나면 수명이 다하듯이 감지기도 노후되면 성능에 지장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감지기에 대한 내구연한은 아직 없지만 오래되고 외부에 파손흔적이 있다면 수시로 교체하셔서 항상 화재에 대비하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