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화재감지기 정의 및 종류, 구성요소 01화재감지기 소개


오늘은 간단한 소방상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주택이나 혹은 아파트에 거주하신다면 천장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위 사진과 같이 하얗고 동그랗게 생긴것이 보이실 겁니다. 바로 화재감지기입니다.


1. 화재감지기 용어 정의

화재감지기란 용어 그대로 화재가 일어났을때 감지를 해주는 기계입니다. 화재가 일어났음을 인지하는 방식은 크게 열가지기와 연기감지기가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으로 화재를 감지한다면 아파트 경비실이나 혹은 관리실에 있는 수신기를 통해서 화재인지를 하고 이를 건물과 아파트에 비상벨을 통해 신호를 보내주는 것입니다.


2. 천장에 감지기가 없는경우는?

혹시 천장에 감지기가 없다면 규모가 작은 건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전선의 결선 없이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의무화는 시행된지 몇년 되지 않았기에 오래된 주택이라면 대부분 감지기 자체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건물 상가라면 화재감지기 설치대상보다는 면적이 미달되어 설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단독경보형감지기에 대한 포스팅을 통해서 그 필요성과 설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화재감지기 정의 및 종류, 구성요소 02


3. 화재감지기의 기능

화재감지는 크게 감지기능과 판단기능 발신기능이 있습니다.

1) 감지기능 : 화재감지는 열, 연기, 불꽃의 물리적 변화를 감지합니다. 열을 감지하면 열감지기, 연기를 감지하면 연기감지기, 불꽃을 감지하면 불꽃감지기, 열과 연기를 동시에 감지하는 열연기 복합감지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판단기능 : 화재로 인해 앞서 말씀드린 물리적변화가 일정시간과 일정량을 통해 일어나면 화재라고 판단합니다. 화재가 일어났을때 감지하는 기준을 감도라고 합니다. 화재감도는 특종, 1종, 2종, 3종으로 구분됩니다. 3종에서 특종으로 갈수록 작은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판단기능은 감지기 자체에서 나타내나 아날로그 감지기는 감지기 화재 주변의 물리 및 화학적 변화량만을 수신반에 전달하고 화재의 판단은 수신반에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ㅣ.


3)발신기능 : 감지기가 수신기에 보내는 신호 방식에는 접점 신호 방식과 통신 신호 방식이 있습니다.

접점신호방식은 수신기로부터 감지기에 연결된 전선에 전류가 흐르면 화재이고,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화재가 아닌것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통상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감지기는 대부분 접점신호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신신호 방식은 대규모 건물이나 복합상가 등에서 볼 수 있는 방식으로 감지기와 수신기에 통신장치를 내장하여 통신 신호를 주고받는 주소형 감지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감지기 구성요소

감지기의 구성요소는 본체와 베이스로 구성됩니다. 본체의 경우 우리가 천장을 보았을때 외부로 보이는 것을 베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화재가 날 경우 점등되는 LED램프가 있습니다.

베이스의 경우 수신반에서 온 선을 물리는 단자이며, +극과 -극 구분이 없이 어느 단자에 연결해도 됩니다.


댓글